본문 바로가기

영어

영어 에세이 | 서론・본론・결론 작성법

지난 글에서는 영어 에세이를 작성할 시 주의해야 할 세 가지 포인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lilyinmars.tistory.com/13

 

영작문  |  영어 에세이 작성  |  영어로 글 쓸 때 주의할 점 요약

 아래는 필자가 영어 에세이를 작성하며 골머리를 앓고 있을 때, 이런 저런 책을 읽으며 정리해두었던 영어 글쓰기 팁이다.  영어를 엄청 잘하는 것도 아닌, 영어 에세이를 잘 쓰는 것도 아니

lilyinmars.tistory.com


이번 글에서는 서론, 본론, 결론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해 작성해보려고 해요!


 

영어 에세이의 기본 구조


서론 (Introduction)

 

: 글의 첫 머리, 서론에 쓸 내용은 아래의 세 덩어리로 나뉘어요.

Hook -> General Statement -> Thesis Statement

 


1) Hook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미끼)

 


먼저 첫 번째.

서론의 첫 시작은 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기 위한 문장을 뜻하는 'Hook'이 사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아동 실종에 관한 대책 마련이 주제라고 한다면,

서론의 Hook은
"당신은 우리나라에서 한 해에 ㅇㅇ명의 아동이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라는 문장이 될 수 있겠죠.

● 'Hook'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
: 놀라운 통계 / 권위 인용 / 격언 인용 / 개인사 / 일화 / 질문 / 사실 fact / 일반적 사실 등


질문 뿐만 아니라 위와 같은 것들이 Hook으로 사용될 수 있어요.

한 가지 예를 더 들어 볼게요.

「청소년의 갱 활동」 에 관한 글이라면,

① 일 년에 OOO명의 10대들이 갱 활동으로 인해 감옥에 간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 놀라운 통계/질문
②지난 한 해, 우리나라의 청소년 범죄 재범율은 OO%에 달했습니다. -> 사실 Fact
③ 작가 OO는 "대다수의 청소년의 범죄는 제대로 된 교육의 부재에서 비롯된다." 라고 말했습니다. -> 격언 인용


위와 같은 Hook을 쓸 수 있어요.

 

 


2) General statement (주제 소개)

 


Hook 다음에는 '이 글은 어떤 주제를 다룰 것인지' , '왜 이 주제가 중요한지' 등에 대해 소개하는 General statement가 나와요. 여기에서는 주제에 대한 배경 정보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소개한 "청소년의 갱 활동"에 관한 글에서,

"일 년에 OOO명의 10대들이 갱 활동으로 인해 감옥에 간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라는 Hook으로 글을 시작했다고 치면,

그 다음의 General statement에서는 "청소년의 갱 활동"이란 어떤 것을 가르키는지, 그리고 이것이 사회적으로 왜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이 나와야 해요.


예를 하나 더 들어 볼게요.
내가 말하고자 하는 idea가 "한국의 출산률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무상보육과 무상교육을 실시하고, 집값을 안정시켜야 한다"라고 친다면,

Hook에서는 "한국은 지난 해 OECD 국가 중 출산율 꼴찌를 기록했다." 라고 쓸 수 있겠죠.

그 다음 General statement에서는 "한국의 출산율 저하는 1990년대부터 계속되어 온 한국 사회의 중대한 문제이며, 출산율 저하로 인해 노동가능인구 감소, 학교 통폐합 등의 연쇄적 사회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출산율 상승을 위해 보조금 지급 등의 다양한 정책을 펼쳐 왔지만 괄목할 만한 효과가 없었고, 국민들의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있어왔기 때문에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다"와 같은 내용이 나올 수 있습니다.


혹시 감이 안오신다면 아래의 Sample introduction을 참고해주세요 :)

 


3) Thesis statement (자신의 opinion; 이 글의 Blueprint)

 


서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 Thesis statement입니다!

Thesis statement란,
글의 논지, 주제(main idea)를 포괄하는 주제 문장을 의미해요. 보통 서론의 가장 끝 부분에 나옵니다 :)

Thesis Statement를 통해 독자들은 서론을 읽으면서, 이 글이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향후 어떤 방식으로 전개될지 예측할 수 있어요.

 


정리하자면, Thesis statement는
① 이 글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나의 main idea를 요약해서 보여주는 (글 전체의) 주제 문장이며,
② 독자에게 아래의 본문에서 나올 내용을 미리 암시하는 청사진의 역할을 하는 문장이죠.


위에서 예를 들은 "청소년 갱 활동"에 대한 Thesis statement 는,

Teenage gang activity can be stopped with early education in the public school systems and more youth-centered programs.
(청소년 갱 활동은 공교육 시스템에서의 조기 교육과 청소년 중심 프로그램의 확충으로 해결될 수 있다)

이 될 수 있어요.

서론에 나온 이 Thesis statement만을 읽고도 독자는,

"아~ 이 사람의 주장은 <10대들의 갱 활동이 공교육 시스템과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들로 해결될 수 있다>라는 것이구나!" "주요 본론으로서는 '공교육 시스템 개선'과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 확충'이라는 두 가지 아이디어가 나오겠네?"



라고 예상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서론의 Thesis statement는 독자에게 안내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매우 중요해요!
독자가 알기 쉽게 간결하게 썼는지, 내 주장이 한 문장 안에 명확하게 들어갔는지 한 번 더 확인해보시길 바랄게요.


그럼 서론의 예를 한 번 살펴볼까요?

출처:&amp;amp;amp;amp;amp;amp;nbsp;https://writingcenter.uagc.edu/introductions-conclusions



첫 문장에는 “소셜미디어, 앱, 혹은 유튜브를 사용하시나요?” 라는 질문형의 ‘Hook’을 사용하여 독자의 시선을 끌고, 그 다음 나오는 General statement에서는 ‘이 글이 무엇에 대한 글인지’, ‘이 주제가 왜 중요한지’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Thesis statement'를 통해 이 주제에 대한 자신의 Main point가 무엇인지,이 글에서 어떤 아이디어에 관한 논의를 다룰 것인지를 소개하며, 이 글에 대한 청사진(Blueprint)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 요약: 서론은, Hook -> General Statement (주제 소개) -> Thesis statement 순으로 쓰도록 하자.

본론 (Body)


본론은 주로 2~3개의 덩어리로 나누어지고,
그 한 덩어리는 각각 'Topic sentence'와 'Supporting detail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 Topic sentence : Thesis statement에 대한 이유, 내 주장에 대한 근거

2) Supporting details : Topic sentence를 뒷받침하는 구체적 사실
-------------------------------------------------------------------------------------------


위에서 언급 한,
"10대들의 갱 활동이 공교육 시스템 개선과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들로 해결될 수 있다.
"라는 Main idea를 가진 글에 있어서,

Topic sentence1은, "10대들의 갱 활동이 공교육 시스템의 개선으로 해결될 수 있다.
"
Topic sentence2는, "10대들의 갱 활동이 청소년 중심 프로그램의 확충으로 해결될 수 있다.
"


가 되겠죠? 또한 이에 대한 근거로서 각 문장에 대한 Supporting details가 나와야 해요.


예를 들어볼게요.

<예시>
Topic sentence1 "10대들의 갱 활동이 공교육 시스템의 개선으로 해결될 수 있다.
"
-Supporting detail 1: 공교육 시스템에서의 조기 교육이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과 가치관 형성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
-Supporting detail 2: 공교육 시스템 개선으로 청소년 갱 활동 문제를 해결한 다른 나라의 사례

Topic sentence2 "10대들의 갱 활동이 청소년 중심 프로그램의 확충으로 해결될 수 있다.
"
-Supporting detail 1: 청소년 중심 프로그램 확충으로 갱 활동 제재에 성과를 보인 어느 학교의 사례
-Supporting detail 2: 청소년 중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의 정서 안정도 비교 결과
-Supporting detail 3: 효과적인 청소년 중심 프로그램의 예시 및 구체화


이렇게 작성하게 되면 본문이 큰 두 덩어리로 나뉘고, 하나의 덩어리 안에는 2~3개의 supporting details이 포함되어 있겠죠?


● Supporting details로 쓸 수 있는 것
: 사실Fact / 연구 결과 / 일화 / 예시 / 비교 / 관찰 / 은유 / 묘사 / 논증 / 구체화 / 격언 등
 


★ 요약: 본론은, [Topic sentence 1 -> Supportin deails ] - [Topic sentence 2 -> Supportin deails ] ... 순으로 쓰도록 하자.

 


그럼 잠깐! 본론 서술시 주의할 점
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한 단락에 한 가지 내용만 다룬다.

2. 그 단락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주장은 맨 첫 문장에 쓴다.

3. 연결표현이 아닌 자체의 논리로 문장과 문장을 이어간다.

두괄식으로 쓰시는 것은 당연히 알고 계시겠죠?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일관성'과 '논리성'을 지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한 단락 안에 하나의 주제가 아닌 여러 내용이 섞여 있다던지, 내 주장과 반대되는 주장을 서포트하는 근거가 포함되어있는 것은 글의 일관성과 논리성을 떨어뜨리는 큰 요인이 되겠죠? ㅜㅜ


 A Counterargument, 반대 주장 넣기

 

본론 주장의 또 다른 팁은,
바로 '반대 주장 넣기'인데요.

이를 통해서 반대측 입장도 충분히 고려해보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고, 독자들이 가지고 있을만한 반대 입장을 충분히 다루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 의견을 제시한 후, 이에 대해 설득력있는 근거를 들어 반박하여 내 주장을 더 강화시킬 수 있어요.


1. Suggest an opposing viewpoint 반대 의견 제시하기

ex) Some people insist homeschooling isolates children from their friends.
몇몇 사람들은 홈스쿨링이 아이들을 그들의 친구들로부터 소외시킨다고 주장합니다.

또는...
- One might object(think)...
- A possible objection might be...
- Some people argue that (insist, claim)
등의 문장을 통해 '내 주장'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제시합니다.


2. 이 때, 그 반대 입장에 어느 부분은 타당하다는 것을 인정해주어야 해요.
ex) It is true that homeschooled children interact with fewer children during a day, but..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이 하루에 더 적은 아이들과 접촉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활용 가능 표현
- It is true... but..
- This is rarely true...
- While this is sometimes true... It has never been shown to be the case...
- This may be true in some cases... It is not actually the case that...

-While this is sometimes true...



3. Provide your refutation 이에 대한 재반박! 일정 부분은 타당하지만, 내 주장이 더 옳다.
예를 들어, "하지만, 연구결과에 따르면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이 더 깊은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라는 글이 나올 수 있겠죠.

*활용 가능 표현
- This is not applicable because...

- It is also true that... However, ...

- Studies have shown that...



4. Provide a strong reason or evidence to support your opinion! 내 주장에 대한 강력한 근거와 이유를 제시ex) homeschooling is often done with groups of children from several families.(.....) This clearly indicates that they form stronger relationships than children who interact in the more populous school environment.


홈스쿨링은 대개 여러 가족이 함께 그룹을 이루어 진행한다. (...연구 결과 등을 제시) 이것은 훨씬 더 많은 아이들이 있는 학교의 환경에서보다도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이 더 끈끈하고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요약: 본론에 반대 주장을 넣을 때는, [ 반대 의견 제시 -> 반대 입장에 어느정도 공감 -> 다시 반박 -> 다시 내 주장 ] 의 순을 따른다.

 


결론 
(Conclusion)

결론에서는 본론을 요약하여 내 주장을 다시 진술하고, 논지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결론은 앞에서 쓴 내 주장을 다시 한 번 쓰는 것이기 때문에, 서론, 본론보다는 시간과 노력이 덜 들죠. 하지만 특히 독자에게 생각할 여지를 주는 'closing'을 어떻게 쓰는가가 중요하다고도 볼 수 있어요 :)



1. 'Thesis statement' 다시 쓰기 : thesis statement 를 다시 언급하여, 독자들에게 이 글의 main point에 대해 상기시킵니다. 이 때, 앞에서 사용한 문장, 단어를 반복 하지 않고 ★Paraphrasing★을 하여 opinion을 진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미는 같지만 단어, 구조는 다르게)

 

2. General conclusions: 이 글의 main points를 요약하고, 그것들이 어떻게 나의 주장을 뒷받침하는지 설명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중구난방이 되지 않도록 '무엇이 main point인지'를 스스로가 정확히 알고, 쓰는 것이예요.


3. Final comment: 독자들에게 '이 논의가 왜 중요한지', '무엇에 대해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독자들의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부분입니다.

● Final comment의 예
예측 / 해결방안 제시 / 경고하기 / 질문 제시 / 인용하기



앞서 서론에 언급한 글의 결론을 예로 살펴볼까요?

출처:&amp;amp;amp;amp;amp;amp;nbsp;https://writingcenter.uagc.edu/introductions-conclusions



여기서도 다시 한 번 thesis statement(내 글의 주장)을 먼저 언급하고, 이 글의 본론을 요약한 후, 내 주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closing으로 끝냈네요.


예를 들어, 아까 위에서

"청소년 갱 활동"에 대한 Thesis statement

Teenage gang activity can be stopped with early education in the public school systems and more youth-centered programs. (청소년 갱 활동은 공교육 시스템에서의 조기 교육과 청소년 중심 프로그램의 확충으로 해결될 수 있다)

였었죠?


결론의 제일 처음에는 이걸 Paraphrasing해서 다시 써주는거예요.

청소년 갱 활동은 공교육 시스템에서의 조기 교육과 청소년 중심 프로그램의 확충으로 해결될 수 있다.
->(Paraphrasing)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범죄 예방 및 인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교육 시스템을 마련하고, 갱 활동에 빠진 청소년들을 위한 위기청소년 통합지도 프로그램을 창설함으로써 갱 활동으로 위기에 처한 십대들을 구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본론에서 언급한 내 주장에 대한 근거들을 요약해서 써주고요.


마지막으로 이 논의가 왜 중요한지, 독자들에게 다시 한 번 인식시키고, 그들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closing(Final comment)을 써주시면 마무리됩니다 :)


예를 들어, final comment는
-우리가 지금 당장 변화를 꾀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치솟을 청소년 범죄율은 우리 사회의 또 다른 중대한 문제가 될 것이다.
-ㅇㅇㅇ는 "청소년은 나라의 미래다"라고 말했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 위기에 빠진 청소년들을 보고도 눈 감고 있지는 않은가?

등이 될 수 있겠죠.



★결론 작성시 주의할 점
본론에서 논증한 내용을 넘어선 주장을 하거나, 본론의 내용과 연결되지 않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거론해서는 안 됩니다!

이미 이 글에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는 서론에서 다 언급하셨죠? 그리고 본론에 근거까지 다 작성하셨구요.
그런데 결론에 와서 갑자기 새로운 내용이 나온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론은 서론과 본론의 내용을 한 번 더 요약하고, 기존의 내 주장을 한 번 더 강조하는 내용으로 채워주세요 :)



 


그럼 이상으로 영어 에세이 서론, 본론, 결론 쓰는 법의 정리를 마칠게요.

다른 글들도 참고하셔서
좋은 글 쓰시기를 바랍니다! 🥰


영작문 | 영어 에세이 작성 | 영어로 주의해야
https://lilyinmars.tistory.com/13?category=896411

영작문 | 영어 에세이 작성 | '결론' 쓰기의 노하우
lilyinmars.tistory.com/16?category=89641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