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영어 에세이 | 영어로 글 쓸 때 꼭 주의해야 할 점

아래는 필자가 영어 에세이를 작성하며 골머리를 앓고 있을 때, 이런 저런 책을 읽으며 정리해두었던 영어 글쓰기 팁이다.

영어를 엄청 잘하는 것도 아닌, 영어 에세이를 잘 쓰는 것도 아니지만,

이러한 정보가 열심히 글을 쓰고 있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적어본다.

 

 


◆에세이 / 글쓰기에서 중요한 것 세 가지
•Reasoning / Categorizing / Paraphrasing 


1. Reasoning

글쓰기, 프레젠테이션의 요체는 "내가 남과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법을 왜 지켜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법을 지키지 않으면 사회가 혼란 상태에 빠지니까" 등의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답변도 있겠지만,

"남들과 차별화되는 나만의 생각"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런데 그러한 '나만의 생각'을 상대방이 잘 알아들을 수 있게,  "논리적으로" 표현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본인의 머릿속에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생각에 지나지 않을 뿐,

 

하나의 의견이라고는 볼 수 없을 것이다.

 

 

"숙고된 것은 명료하게 표현된다."

17세기 프랑스 시인 부알로(1636~1711)는 “숙고된 것은 명료하게 표현된다.”고 이야기했다.

 


문장이 모호한 것은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서술상의 문제가 아니라,

필자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

혹은 문장의 내용을 필자 자신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글을 쓰기 전에 먼저 나의 주장과 근거의 논리성에 대해 아웃라인을 제대로 써놓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에세이에서 논리성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예를 들어보겠다.

 

이전의 글에서 언급했다시피, 에세이에서는 Topic sentence를 중심으로 일관성과 논리성을 가진 문단을 작성해야 한다.


흔히 많이 하는 실수가,

Topic sentence와 Supporting details을 헷갈려 하는 것이다.

(나의 Main argument에 대한 근거가 Topic sentence이며, Topic sentence에 대한 근거가 Supporting details이다.)


예를 들어,

라는 주장과 근거가 있다고 해보자.

그런데, 만일 아래와 같이 쓴다면 논리적으로 모순이 있다.

 


즉, 위에서의 문제점은,

Topic sentence(본론1)를 ① 이라고 한다면,

그 아래의 ①-1, ①-2는 Topic sentence(본론1) 를 뒷받침해주는 근거여야 하는데,

-1, ①-2로 나의 Main argument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써버리는 것이다.

 

본문의 Supporting details는 해당 문단의 Topic sentence의 근거여야 한다. 


무엇이 Main sentence인지, 그리고 하위 문장들이 그 Main sentence를 뒷받침해주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자.

또한 모든 Topic sentence들이 "내 주장"의 근거가 되는지, 논리성을 따져보도록 하자.

 

 



2. Categorizing 범주화


"형식에 복종하는 글을 써라"

에세이 작성 시에는, 반드시 '덩어리'를 나누어야 한다.

전체 글은 "서론 - 본론 - 결론"의 형식에 맞추어 덩어리를 나누고, 본론은 Topic sentence에 따라 몇 덩어리로 나누어야 한다.

영어 에세이 작성 시에는, 아래와 같은 형식에 맞추어 연습해보아야 한다.

 

영어 에세이의 기본 구조: Introduction 서문 - Body 본론 - Conclusion 결론


"어? 내가 쓴 형식이 더 훌륭한데?"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물론 그것이 사실일 수도 있지만,

 

개인 출판용이나 공유용 아니라면, 즉 어디엔가 제출할 것이라면, 정해진 형식을 지켜 쓰는 것이 더 안전한 방법일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글이 매우 뛰어나지 않는 이상, 수 천, 수 만개의 글을 읽는 심사관에게 있어 읽는 '수고'가 늘어나는 것은 그다지 기쁜 일이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1899년 7월 21일 ~ 1961 년 7월 2일)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Miller Hemingway), “마침표와 쉼표를 쓸 때 또는 작은따옴표와 큰따옴표 등의 규칙에 관한 제 생각은 '가능한' 한 관습에 맞춰야 한다는겁니다. 골프를 칠 때 크로켓 방망이나 큐를 퍼트구역에서 사용하게 해준다면 게 임의 묘미가 상당히 떨어질 겁니다. 남들이 사용하는 평범한 도구로도 탁월하게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 다음에야 더 나은 도구를 만들어낼 자격이 생기지 않겠습니까.”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가장 나쁜 플롯은 에피소드 플롯이다” -> 전체 글을 관통하는 한 가지 주제가 있어야 함

 

틀이 정해진 에세이와 같이, 정해진 틀 안에서 잘 쓸 수 있어야 그 틀을 넘어서도 잘 쓸 수 있다.




3. Paraphrasing

소설가 김훈은 말했다.

"글쓰기란 '동어반복의 지옥'을 탈피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사람이 계속 똑같은 말을 하면, 듣는 사람을 짜증나는 법이다.

마찬가지로 사람이 계속 똑같은 말을 쓰면, 글을 읽는 사람도 지루하고 짜증나는 법이다.

때문에 글쓰기에서는 "Paraphrasing"이 매우 중요하다.

"Paraphrasing(패러프레이징)"이란, 미리 언급한 개념을 유사한 어휘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으로서, 서술의 중복이나 동어 반복을 막는 역할을 한다.

또한 타인의 말을 빌려와 사용할 경우, 직접적으로 문장을 인용하는 대신 '자신만의 언어'로 다른 사람의 문장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글쓴이의 내공(?)을 보여주기도 한다.

 

Paraphrasing의 예시


같은 색깔로 표현된 단어들을 살펴보면, 같은 의미의 단어가 "다른 표현"을 사용하여 서술되었다.

이처럼 "같은 의미의 다른 표현"을 사용하여 글의 단조로움을 완화시키고 생동감을 더해줄 수 있다.


Paraphrasing을 잘 하기 위해서는?

많은 글을 읽고, 써보며 연습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동의어/유의어를 많이 아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동의어/유의어를 조사할 때, 추천할 만한 사이트가 "thesaurus"이다.

Paraphrasing하고자 하는 개념을 검색하고, 그의 동의어/유의어를 찾아 문장을 고쳐쓴 뒤,

구글링을 통해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문장인지 찾아보는 것이 좋다.

 


www.thesaurus.com/browse/synonym

 

Synonyms of synonym | Thesaurus.com

Synonyms for synonym from Thesaurus.com, the world’s leading online source for synonyms, antonyms, and more.

www.thesaurus.com


기타 팁

① 글은 반드시 두괄식으로! Fronting!

: 영어 에세이는 서론에 이미 자기 주장이 다 나오고, 아래는 모두 증명하는 과정일 뿐이다.

서론 읽어보면 아래는 읽어보나 마나다.

한국어와는 다른 영어의 Fronting 구조에 유념하자. 문장이건 글이건 중요한건 앞으로!

여담으로, 최재천 교수는 유학 당시 글쓰기를 첨삭해주던 친구가 본인이 쓴 글을 거꾸로 읽어주며 영작은 이 순서대 로 해야한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한국어 작문은 미괄식이 좋을지라도 영작문은 두괄식으로!)


② ',' + ‘FANBOYS'
For, And, Nor, But, Or, Yet, So

'FANBOYS'는 문장 제일 앞에 사용하지 말 것.


축약형은 사용하지 않기!
isn’t → is not
aren't → are not
can't → cannot


④ 숫자 쓰는 법
세자리 수 아래의 숫자들은 풀어서 써주는 것이 좋다.

10은 “ten”, 25는 “twenty-five"

또한 “thousand"나 "seventy million” 같은 딱 떨어지는 큰 숫자들도 풀어서 써주는 것이 좋다. (592같이 딱 떨어지지 않는 숫자들은 숫자로 써주지만!)

https://www.youtube.com/watch?v=QrsFohyz_LU 숫자 쓰는 법 유튜브 참조


이상으로 영어 작문 시 유의할 가장 중요한 세 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고,

다음 편은 서론/본론/결론 쓰는 법에 대해 다루어보려고 한다.

 

 


※ 영어 에세지 관련 글 보기

영작문 | 영어 에세이 작성 | 서론・본론・결론 작성법
lilyinmars.tistory.com/14

영작문 | 영어 에세이 작성 | '결론' 쓰기의 노하우
lilyinmars.tistory.com/16?category=89641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