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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전략•기획 | 문제와 문제점의 차이, 문제의 당사자와 해결자

지난 글에서 '문제'와 과제'의 차이점을 알아 보았는데요.

 

'문제'와 '과제'의 차이점 | 이 둘은 다른 개념입니다.

'문제'와 '과제' 뭐가 다를까요? 비즈니스 상황에서 이 둘을 혼동하지 않는 것이 참 중요한데요. 오늘은 이 두 가지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와 ‘과제’는 엄연히 다른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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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오늘은,
'문제'와 '문제점'의 차이에 대해,
그리고 문제를 발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문제당사자'와 '문제해결자'라는 두 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 포스팅을 읽고 난 후 성과
-'문제'와 '문제점'의 차이를 알고, '문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문제' 발생의 원인을 분석하는 데 있어 누구를 주체로 보아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난 글에서 언급했듯,
문제란, ‘목표와 현실의 차이(Gap)’이며, ‘해결해야 할 사항’을 의미합니다.

목표: 올 해 12월까지 10kg를 증랑하겠다
현실: 실제로는 7kg밖에 증량하지 못했다.
문제: 목표치보다 3kg 덜 증랑했다


다만, 문제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위의 예에서는, '목표치보다 덜 증량'했으니, 나머지 3kg도 마저 증량하여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하죠.

만약, ‘마약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현상’이 있다고 칩시다.
이 상황을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 또는 의사’가 있다면 이것은 마약 ‘문제’가 됩니다.
반대로 이것이 평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고, 개선의 의지가 없다면 마약을 하는 사람이 아무리 는다고 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 문제와 문제점의 차이


'문제'와 '문제점'은 다른 개념일까요?

어떤 맥락에서는 같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비즈니스적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다른 개념으로 여겨집니다.

'문제'를 일으킨 요인 중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문제점'입니다.

예를 들어,
난폭운전으로 교통사고가 일어났다.”라는 상황이 있을 때 무엇이 ‘문제점’일까요?

물론 ‘난폭운전’은 교통사고로 이어진 하나의 원인이지만, 사고가 난 이유는 다른 곳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가 많이 와서 도로가 미끄러웠다든지, 도로가 노후되어 노면 상태가 좋지 않았다는 요인이 있을 수 있겠죠.

이 경우,
문제는 ‘교통사고’이고, 문제점은 ‘교통사고’의 원인으로 추측되는 것들, ‘난폭운전’ , ‘노후된 노면 상태’ 등이 되겠죠.

※주의할 점
문제점은, ‘개선할 수 있는 것’, ‘해결책을 쓸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가 많이 와서’ 차가 미끄러진 경우, ‘비가 많이 온 것’은 문제점일까요?
물론, 운전자가 스스로 주의하여 감속 운전을 할 수도 있겠지만, ‘내리는 비 그 자체’를 멈추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비가 내린 것’은 사고의 하나의 원인이 되지만, ‘문제점’으로 볼 수 는 없습니다.
(이는 다음 글에서 알려드리겠지만, 문제점이 아닌 '제약조건' 혹은 '외부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문제 발견

문제의 발견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누구에게 있어서 문제인가(문제 당사자)”, “해결할 주체는 누구인가(해결 주체)”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문제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언급했는데요.

예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 대기실이 진료를 기다리는 손님으로 꽉 차 있다’라는 상황이 주어졌을 때, 병원장(문제 당사자)의 입장에서는 이것이 문제일까요?

병원장의 목표를 '병원의 가동률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라고 가정한다면, 현재의 상황은 목표에 부합할 확률이 큽니다. 오히려 ‘병원 대기실이 텅텅 빈 상태’가 문제가 될 수 있겠죠.

그러므로 이 케이스는 '병원장'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 입니다.


② 또 하나의 예로 '20-30대의 맥주 소비율이 전년 대비 50% 감소했다'라는 상황이 있다고 칩니다.

'맥주를 판매하는 A회사'가 이 상황을 접한다면, 이것은 '문제'가 되겠죠. 또한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주체도 A회사가 될 것이구요.

반대로 '책상을 판매하는 B회사'에게는 이것이 '문제'가 될까요? B회사의 목표와 맥주 소비율이 관련되어 있을 확률은 매우 적겠죠. 그에 따라서 B회사에는 이 상황이 '문제'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매우 큽니다. 따라서 해결해야 할 이유도 없죠.


③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자동차로 인한 사고가 작년 대비 O% 증가했다'라고 합니다.

이 상황에는 '어린이와 그 보호자', '운전자', '자동차 회사', '정부' 등 다양한 주체가 얽혀 있겠죠. 그러므로 '누구'를 '문제의 당사자'로 보는지가 중요합니다.

'어린이와 그 보호자'의 입장에서 이 문제를 볼 때와 '운전자'의 입장에서 볼 때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죠.

또한 '해결주체'를 누구로 볼 것인지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개개인인지, 회사인지, 정부 차원인지, 또한 구체적으로는 누구인지)

※만약, 정부가 이 상황을 '문제'로 인식하고 있지 않다고 가정한다면, (앞에서 '문제 인식'에 대한 것은 같이 공부했죠?)
해결 주체가 정부가 될 수는 없겠죠.


정리하자면,
이처럼 어떠한 상황이 주어졌을 때 문제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사람(회사)의 입장에서 이 상황을 바라보고 있는지(당사자는 누구인지)', '해결 주체는 누구인지'를 파악하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문제와 문제점의 차이, 그리고 문제 발견에 있어서 가져야 할 두 가지 관점에 관해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문제의 발견과 해결'은 컨설팅 뿐만 아니라 기획, 마케팅, 사업개발 등 모든 직군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스킬이겠죠.

앞으로 '문제 해결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과정을 포스팅 할 예정이니,
쭉 같이 공부합니다 :)

질문이나 틀린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함께 이야기해보도록 해요 :)


2022.05.16 - '문제'와 '과제'의 차이점 | 이 둘은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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